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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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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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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수교

  •    - 주탑 및 앵커리지로 주케이블을 지지하고 이 케이블에 현수재를 매달아 지지하는 구조형식
       - 보강형을 수직으로만 지지하므로 사장교와 같이 보강형에 축력이 걸릴 염려가 없어 작은 단면으로도 적용 가능
       - 보강형의 형식은 트러스와 박스형태가 주로 사용되며, 주케이블의 고정방법에 따라 타정식(earth-anchored)과
         자정식(self-anchored)현수교로 분류됨
  • ◎사장교

  •    - 주탑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교량에 가해지는 하중을 케이블과 주탑을 통해 지반으로 전달하는 구조형식
       - 사장 케이블의 인장강도와 주탑 및 보강형의 휨,압축강도를 효과적으로 결합시켜 구조적 효율을 높일 수 있음.
       - 보강형에 발생되는 휨모멘트를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어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함.
  • ◎아치교

  •    - 교량의 주체를 아치로 하여 지점이 이동하지 못하도록 만든 교량으로서 아치리브가 축방향 압축 및 휨에 저항하는 구조형식
       - 상판, 스팬드럴(Spandrel), 아치리브, 스프링잉(Springing) 등으로 구성
       - 아치 라이즈(Rise) : 스프링잉을 연결하는 직선과 아치크라운부와의 연직거리
  • ◎Extradosed교

  •    - 주거더의 강성으로 단면력에 저항하고 사재에 의한 대편심 모멘트를 도입, 거동을 개선한 구조형식
       - 부모멘트 구간에서 P.S강재로 인해 도입되는 축력과 모멘트를 증가시키기 위해 P.S 강재의 편심량을 인위적으로 증가시킨 형태
  • ◎거더교

  •    - 들보의 성질을 이용하는 교량으로 외부차량하중을 부재내의 휨과 전단 또는 비틀림 저항에 의하여 지점으로 전달하는 구조형식
       - 거더의 형상에 따라 PSC합성거더교, 플레이트거더교, PSC박스거더교, 강합성박스거더교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