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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반-라이닝-계면 상호작용 모델에 의한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이완하중 산정에 대한 제안
부제목 이사 허도학 과장 이민규 조회수 73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개념은 역학적 기능을 부가시키는 개념과 역학적 기능을 부가시키지 않는 개념으로 분류된다. 국내에서는 터널완공 후 록볼트 및 숏크리트의 알칼리 골재반응 등으로 인한 1차 지보재의 열화 등을 이유로 주지보재를 임시구조물로 고려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에 역학적인 기능을 부가하여 설계한다. 그러나 역학적 기능을 부가하여 설계 시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외력인 지반하중에 대한 규명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전 토피 하중이나 재래식 터널공법(ASSM)의 지반하중 산정방법인 Terzaghi의 수정지반하중 등 과다한 지반하중이 적용된다. 이에 지반과 지보재 및 라이닝의 구조적 작용기구를 실제와 유사하게 모사할 수 있는 지반-라이닝 상호작용모델(GLI, Ground-Lining Interaction Model)이 제안되었으며, 원형터널에 대한 이론해석 및 현장설계변경사례 등을 통하여 그 타당성이 입증된 바 있다. GLI 모델은 기존방법들에서 고려할 수 없는 복잡한 지반조건 등을 합리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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