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업계를 선도해온 유신은 기술과 환경을 융합한 새로운 미래를 만들겠습니다.
HOME >  기술의 유신 > 기술회보

기술회보

(주)유신은 토목엔지니어링의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신기술 표
제목 인천공항 3단계건설중 쉬트파일 항타로 인한 관제탑 진동관리 사례
부제목 사장 성낙일. 상무 박병권 조회수 270

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과 관련하여 탑승동 및 제2여객터미널 구간의 여객수송(IAT) 및 수화물처리(BHS)를 위해 지중에 IAT/BHS 터널구조물을 구축하는 공사가 201310월부터 20163월까지 진행되었다.

IAT/BHS터널구조물은 높이 9.4m, 26.1m의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로써 기존 관제탑의 양쪽 측면을 통과하도록 계획되었다.

또한, 본 구조물은 Earth Anchor를 이용한 Sheet Pile을 지중에 매설하여 토류벽을 형성한 뒤 내부를 굴착하여 구축하는 개착터널방식으로 계획되었다.

착공 당시 현장설명서에는 관제탑구간의 파일항타로 인해 관제탑 구조물 및 관제시설 운용에 영향이 없도록 관제탑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시공하도록 명시되었다. 가시설인 Sheet Pile은 통상적인 항타방법으로 계획되어 있어 항타장비의 진동이 관제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었으므로,

당시 현장에서는 진동의 거리감쇄식에 의한 개략적인 진동발생규모를 예측하고, 수치해석을 통해 진동전달과정을 검토한 후, 시험항타를 통해 진동발생규모를 확인 한 바, 관제탑의 근접구간 시공시 부분적으로 진동관리기준 허용치를 초과하여 이에 대한 저감대책이 필요하였으며, 실시간 계측에 의한 진동관리대책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시공중에는 관제탑의 자유로운 출입이 제한되어 실시간 계측을 원격제어방식의 진동계측방법으로 적용하였다

본 내용은 관제탑과 같이 진동에 민감한 구조물의 근접시공시 효과적으로 진동관리방안을 수립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본 현장의 시공관리사례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리스트 바로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