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업계를 선도해온 유신은 기술과 환경을 융합한 새로운 미래를 만들겠습니다.
HOME >  기술의 유신 > 기술회보

기술회보

(주)유신은 토목엔지니어링의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신기술 표
제목 공간의 한계를 넘는 첨단 지하도로
부제목 부사장 조영제, 차장 김재일, 도로부 심수호, 차장 김형석 조회수 31

우리나라 남한의 총 면적은 99,720로 전세계의 109위로 토지 면적이 넓지 않고 6.25이후 국가의 도시개발 방향이 대도시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1970년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그 이면에 대도시 교통문제는 주요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부족한 도심지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지하공간󰡑활용이 그 중심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비단 대도시 교통문제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며 미국, 영국 등을 위시한 선진국을 비롯하여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룬 개발도상국에 이르기까지 공통된 문제이며 그 대안으로 지하공간을 활용하는 방안들이 폭넓게 연구 되고 있다.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심지 교통문제 해소의 기본방향은 우선적으로 지하도로를 개설하여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도로 등의 상부공간은 친환경 도로공간, 도시재생, 공원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로써 도시교통문제와 토지의 효율적 활용의 두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2009년 서울시에서 추진했던󰡐U-smartway 지하도로 계획󰡑은 장래 발생될 교통문제를 선행적으로 해소코저한 미래지향적 계획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스트 바로가기 버튼